미세먼지로부터 아이를 지키는 새로운 방법
라이온코리아 ZIKIDA 네이밍

Client : 라이온코리아
Service : Verbal Creative
Year : 2017
Overview
언제부터인지 황사, 미세먼지는 특별한 이상 기후가 아니라 일상이 되어 버렸습니다. 사람들은 앱을 통해 매일의 대기 오염 상황을 체크하며 그날의 스케줄을 선택합니다.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미세먼지 경고 수치에 따라 밖에 나가 놀고 싶다는 아이와 집에 있었으면 하는 부모 사이에 전쟁이 벌어지기도 하죠. 라이온코리아(구 CJ라이온)는 이러한 환경 및 생활의 다양한 유해성분으로부터 아이를 보호해 줄 수 있는 건강&위생 제품을 기획함으로써 손세정 브랜드 ‘아이깨끗해’, 구강 케어 브랜드 ‘키즈세이프’에 이어 키즈 케어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자 하였습니다.

Solution
초도 미팅부터 인터뷰까지 한결 같은 클라이언트의 주문은 보호/안심의 효익이 명확하게 드러났으면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키즈세이프, 아이깨끗해, 참그린 등 라이온코리아의 브랜드들에서 볼 수 있듯이 직관적이고 명확한 버벌 브랜딩 표현법은 라이온코리아의 언어적 DNA로 보였습니다. 비단 라이온코리아 뿐 아니라 요즈음의 클라이언트에게서 어려운 조어를 지양하는 경향을 많이 보게 됩니다. ‘진정성’이 많은 브랜드의 디폴트 값이 되면서 이 단어, 저 단어를 이어 붙여 만들어 어디인지 억지스러움을 풍기게 되는 합성어는 그에 어울리지 않는 옷이 되어버린 것인데요.
혹시 ‘직관적인 이름이라면 네이밍이 좀 더 쉬워진 것 아닐까?’라고 생각하시나요? 직관적인 네임은 자칫하면 무색, 무취, 무개성의 느낌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그래서 더 예민한 감도가 필요합니다. 같은 의미라도 어떤 언어를 사용할 지, 어떤 어미를 붙일 지, 어떤 품사로 표현할 지에 따라 그 정서와 울림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에 우리는 ‘직관적이면서도 새롭게!’ 컨셉을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보호]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단어를 마이닝하고 이를 다시 여러 언어권/형태로 확장하는 작업들을 이어 나갔습니다. 다양한 표현들 중 한글 동사형으로 ‘보호’를 표현하면서도 타겟인 KID를 담고 있는 영문 표기형 한글 네임인 ZIKIDA를 개발하였고 소비자 대상 선호도 평가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최종안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제품 기획단부터 중국 시장을 염두에 두고 있었기에 기본 브랜드 개발 후 중문 네임 개발이 곧바로 진행되었습니다. ZIKIDA의 음가와 의미를 담아 '청결한', '가능하다', '어린이를 연상시키는 의성어'를 조합한 '지에 커 두'가 중문 브랜드 네임으로 선정되어 중국 시장에서의 버벌 커뮤니케이션을 맡게 되었습니다.
ZIKIDA는 작년 말 출시되어 배우 송일국과 삼둥이를 모델로 하는 광고를 통해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작업들을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종 유해 환경과 성분으로부터 소중한 우리 아이를 지키기 위한 믿을 수 있는 솔루션으로서 ‘ZIKIDA’의 성장을 기대해 봅니다.

- Brand Name
#지키다, #미세먼지, #라이온코리아, #메타브랜딩, #브랜드네임, #브랜딩, #zikida, #lionkorea, #metabranding, #brandname, #branding #naming_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