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과 함께 진화하는 디자인
LG U+ Visual Identity System 개발

Client : LG U+
Service : Design
Year : 2017
Overview
2010년, 메타브랜딩은 큐브 모티프를 컨셉으로 한 LG U+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개발한 바 있습니다. 런칭 초기였던 당시에는 기업 브랜드를 알리는 데 모든 커뮤니케이션이 집중되어 있었으므로 visual identity system 역시 로고 의존도가 높은 형태로 제작 되었습니다.
7년의 시간 동안 LG U+의 브랜드 인지도는 충분히 쌓였고 이제는 현재 진행형의 가치와 비전을 담고자 하는 next step의 시점이 되어 메타브랜딩의 문을 다시 두드렸습니다.

Solution
로고는 유지한 채 Visual Identity System만을 바꾸는 작업이었기 때문에 로고와의 연계성 유지, 새로운 가치와 기능의 구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이 가장 어렵고 중요한 숙제였습니다.
이에 메타브랜딩은 ‘Cube’에서 진일보한 ‘Cube Bar’를 컨셉으로 제안하였습니다. Bar 형태는 확장 및 연결이 자유롭기 때문에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환경 속에서도 적용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신뢰, 휴머니즘, 소속감을 가치로 하는 기업 마인드를 Bar 형태의 유연성과 탄탄한 이미지로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Cube Bar’를 모티프로 하는 identity system은 기존에 사용 중이었던 현장제작물에 새롭게 적용되었으며 디자인 정책을 수립함으로써 향후에도 적용 환경의 특수성을 반영하면서 일관된 형태로 적용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흔히 Visual Identity System은 BI에 비하여 그 중요성을 낮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완성도가 높은 BI라고 해도 적용 환경에서 제대로 구현되지 못하면 그 가치가 전달되기 어렵습니다. 이번 LG U+와의 작업은 Visual Identity System이 지닌 이러한 존재의 이유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된 경험이었습니다.

- Visual Identity System
- Graphic Motif & Application Design
#lg유플러스, #메타브랜딩, #bi, #디자인리뉴얼, #그래픽모티프, #비주얼아이덴티티, #큐브, #통신사, #텔레콤, #lguplus, #metabranding, #design, #renewal, #graphicmotif, #visualidentity, #branding, #cube, #telecom #design_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