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1편. 国潮 - 중국이 중국하다

중국이 중국하다


중국 시장이 이웃처럼 가까이 다가온 지는 이미 오래된 일이죠. 많은 글로벌 브랜드들이 중국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소위 명품 브랜드들도 매년 이맘때가 되면 Chinese Limited 같은 제품을 내놓곤 하는데 눈길을 끄는 브랜드가 있는 반면, ‘중국인들은 빨간색을 좋아한다. 뭐니뭐니해도 금색으로 화려하게…'라는 막연한 생각에서 만든 대부분의 브랜드들은 냉담한 반응 속에 묻히곤 합니다.


최근 중국 시장은 어느 카테고리를 막론하고 95-00’s 소비자들을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없을 만큼,이들은 소비, 문화 전방위적으로 영향력이 큰 세대입니다. 이전 세대들이 ‘글로벌 브랜드=프리미엄’으로 간주하던 사고에 반해 95년생들은 자국의 문화와 브랜드를 사랑하는 '중국 프라이드 세대’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이런 사회 기조의 변화에 브랜드들도 속속 ‘중국풍’을 내세운이른바 ‘国潮(중국 트렌드)’가 떠오르는 이슈입니다.



차이니즈 뷰티를 알리다. 东方彩妆 以花养妆 – 花西子


2017년에 항저우 서호를 모티브로 출발한 [花西子huā xīzǐ] 는 동방의 아름다움, 꽃을 소재로한 메이크업 컨셉으로 서호와여성의 우아함을 중국 스타일로 잘 표현하고있는 브랜드입니다. 花西子는중국풍 트렌드의 순풍을 타고, ‘리자치’라는 왕홍을통한 바이럴마케팅을 통해 2019년 단숨에 중국 메이크업 차트에 진입하며 유명세를 타게 되었는데요. 중국의 꽃을 조각한 립스틱, 중국의 전통문양, 유명 화백의 전통 그림(百鸟朝凤)을 디자인한 아이섀도우팔레트 등 중국 문화 소스를 정교하고 우아하게 조각하여 중국인들의 눈을 매료시키고 있습니다. 메이크업이 여성들의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카테고리라는 점에서 ‘무용하지만 아름다운 것들’의 심리를 잘 파악한 듯 합니다.


1편.  国潮 - 중국이 중국하다



중국 아티스트 메이크업의 자존심 MAOGEPING


중국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이름을 그대로 딴 [MAOGEPING(=MGP)]은 최근 중국 자금성의 요소들을 테마로 한 신제품을 출시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자금성에 소장되어 있는 문화유산(그릇, 문, 장신구 등)의 실제 문양을 정교하게 본떠 실제 진주를 박는 등 실제 왕후가 썼던 것처럼 고궁의 화려함과 웅장한 미학을 제품에 그대로 살려 중국풍을 프리미엄하게 업그레이드 시켰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신제품 출시회에서는 중국 황실의 혼례의 절차에 따라 제품을 소개하기도 하여문화 소스를 제대로 활용하는 면모를 보이기도 했죠.


1편.  国潮 - 중국이 중국하다

중국의 다양한 역사와문화를 반영한 니치 뷰티브랜드들


위와 같은 기존 브랜드의 행보 외에도, 2019년은 중국 니치메이크업의 한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만큼 다양한 브랜드들이 쏟아지기 시작한 해입니다. 이중에서도 중국인들에게 재미와 동시에 문화 프라이드를 느낄 수 있도록 한 중국풍 브랜드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중국의 신화 스토리 《山海经Shānhǎijīng》를활용한 [GirlCult]의 아이섀도우팔레트, 중국의 마장, 카드놀이를 활용한 아이팔레트를 출시한 [帼弥guómí], 립스틱 표면에 의미 있는 한자 구절을 정교하게 수놓은 [十二院子shí'èryuàn‧zi], 목각 문방사우를 활용한 [清平调qīng píng diào], 중국의 사대부 여인들이 사용했던 향낭 등을 럭셔리하게재현한 [鎏婳书liúhuàshū] 등 뷰티브랜드는 그야말로 중국풍 브랜드의 전성기라고 해도 무방한 듯 합니다.


1편.  国潮 - 중국이 중국하다

리닝의 프리미엄 라벨 – 中国李宁


뷰티 카테고리 뿐 아니라 중국풍 열풍은 패션 분야에서도 뜨겁습니다. 중국의 나이키라고할 수 있는 스포츠 브랜드[Lining]. Lining이 내놓은 프리미엄 라인은 다름아닌 중국풍의 패셔너블한리미티드라인[中国李宁 zhōngguó lǐníng]. 중국 젊은이들의 힙하고과감한 성향과 중국문화의 요소(한자, 중국전통 문양, 중국화의 컬러 등)들을 잘 결합하여 젊은 세대들의 신 중국풍 패션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 이 대중적인 가격대의 스포츠 라인이었다면, 中国李宁은 중국의 문화요소들을 반영하면서 라인별한정판으로 출시하여 중고가의가격대를 지향하고, 중국문화를 프리미엄하게 포지셔닝 한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1편.  国潮 - 중국이 중국하다

뷰티, 패션계를 넘어 생활 곳곳에 스며드는 중국풍 열풍


중국풍의 영향은 뷰티와패션계에만 머물지 않고 주택과 리빙분야까지확대되고있습니다. 최근 분양하는 아파트의 인테리어 컨셉에도 중국풍이 늘어나며, 중국 전통 수전의 모양을 본뜬 리빙브랜드 등 삶의 곳곳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고 있는 중국 문화의 요소들은 유행을 넘어서 중국인들의 자국 문화에 대한 관심을 대변하고 있는데요.

빠르게 변화하는 중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더이상 빨간색과 금색이 아닌, 진정성있게 중국인들의 문화와 역사를 깊이 이해하는노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bottom of page